티스토리 뷰

주식 적대적 M&A(적대적 인수합병)이란?

적대적 M&A(적대적 인수합병)가 뭔지, 실제 주식을 하면서 적대적 M&A(적대적 인수합병) 이슈가 있는 종목은 어떤걸 기대할 수 있는지에 대해, 바로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적대적 M&A 란?

먼저 간단하게 M&A를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M&A(mergers and aquisitions)란 합병과 인수입니다. 합병과 인수는 엄연히 다르지만 M&A란 단어로 아울러서 부르고 있습니다.

 

합병이란 A라는 회사와 B라는 회사가 하나인 C로 합쳐지는거라, 2개가 1개가 되는것입니다.
인수란 A라는 회사가 B라는 회사를 인수한다면, A,B 라는 회사는 각각 존재하되, A라는 회사가 B라는 회사의 경영에 참여하게 되는것이지요. 더 자세히 알필요는 없습니다. 일단 이정도만 이해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적대적 M&A란 무엇일까요?

 

적대적 M&A는 A라는 회사가 B라는 회사를 M&A 하고싶은데, B라는 회사의 합의 없이, B라는 회사의 경영권을 얻는걸 말합니다. 적대적 M&A를 하는 방법은 자산인수, 주식인수가 있지만 여러분이 많이 접할 적대적 M&A는 보통 주식인수일겁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이런 개념 자체가 궁금하지 않다는걸 잘 알고있습니다. 이런 적대적 M&A를 어떻게 이용해야, 돈을 벌수있는지가 궁금하시지 않으신가요? 적대적 M&A 중에서 많이 일어나고 있는 주식 인수 이슈가 있다면, 어떤식으로 시나리오가 흘러갈 수 있는지에 대해 바로 아래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적대적 M&A 이슈가 있다면 무엇을 기대할 수 있을까?

주주총회를 할때 의결권은 주식 지분율이 높을수록 많아집니다. 적대적 M&A가 일어나려면 기본적으로 대주주의 지분율이 25%미만이고, 시가총액이 작은 기업일 수록 지분율을 높이기 쉬으므로 적대적 M&A가 잘 일어납니다. 현재 피씨디렉트(051380)을 보시면 적대적 M&A 이슈가 있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피씨디렉트 주요주주 및 종목분석 이미지
피씨디렉트 주요주주만 확대해서 보여주는 이미지

서대식씨는 피씨디렉트의 대표이사, 서대식 외 1인으로 등록되어 있는 김용익씨는 피씨디렉트의 유통사업부 및 지사영업 총괄을 맡은 임원입니다. 이 둘의 지분이 16.26% 밖에 안됩니다. 그와 반대로 유에스알 외 1인은 26.15%의 지분을 가지고있으므로 유에스알 외 1인이 피씨디렉트의 대표이사 + 유통사업부 및 지사영업 총괄 임원보다 높은 의결권을 가지게 됐습니다. 그 이후에 틈만나면 유에스알 측은 피씨디렉트의 경영권을 차지하기 위해 소송 및 주주총회에서 의견을 제시합니다.

피씨디렉트 공시 첫번째 이미지
피씨디렉트 공시 두번째 이미지
피씨디렉트 공시 세번째 이미지

더 찾아 올리는건 무의미하다고 생각해서 여기까지 올리겠습니다. 유에스알의 의도는 정확히는 알필욘 없지만, 경영하는게 마음에 안들거나, 직접경영을 하면서 수익을 극대화하고 싶은 이유겠죠. 어쨋든 계속해서 소송을 제기하고 있고, 소송 내용은 유에스알 측이 피씨디렉트의 주주들의 명부를 파악할 수 있게 요구하고 있습니다. 필자의 추측으로, 주주명부를 알게되면 소액주주들이 누군지 알게돼서, 개인적으로 전화든 문자들 메일이든 어떤 방법을 쓰든, 경영을 어떻게 할거고 지금 어떤 문제가 있는데, 우리가 해결하겠다. 이런식으로 설득이 가능해지니, 지금보다 많은 지지를 얻겠다는 의지로 주주명부공개를 계속해서 요구하고 있는거 같습니다. 어쨋든, 피씨디렉트와 유에스알은 오랜 기간동안 경영권 분쟁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어떤 시나리오를 기대할 수 있을까요? 피씨디렉트는 계속해서 분쟁에서 이기려고 하고있는듯 보입니다. 하지만 유에스알이 26.15%로 피씨디렉트보다 지분이 높기 때문에 주주총회에서도 목소리가 더 큰 상태여서, 앞으로 피씨디렉트는 자본의 여유가 있다면 지분을 계속해서 높여갈거라 생각됩니다. 그럼 자연적으로 주가가 오르게 되겠지요. 그래서 여러분들은 재정적으로 탄탄하고 사업을 잘하고 있는 회사의 최대주주가 지분율이 25% 미만이라면 경영권분쟁을 노리고 투자를해도 나쁘진 않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경영권 분쟁만을 노리면 안되고 재료가 있는지, 재무는 어떤지, 등등 따저야할건 많겠지만 적대적 M&A 이슈가있다면 어쨋든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는것만 인식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실제사례와 정리는 바로아래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실제 사례

실제사례는 링크를 올리겠습니다. 적대적 M&A의 사례입니다.

 

마치며

적대적 M&A는 주가에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회사의 경영권을 지키려면 당연히 서로 지분율을 높이기 위해서 주식을 사게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적대적 M&A라고 무조건 주가가 오르진 않기 때문에 여러가지 상황과, 차트, 적대적 M&A가 어떻게 돌아가고 있는지 등등 자세히 파악하고 투자하시면 분명 투자하는데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됩니다.

 

 

글을 마음대로 배포하셔도 되지만,
출처(URL)는 '꼭'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필자가 적극 추천하는 책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피터린치) : 여유로운 마음가짐으로 돈을 안잃으면서 큰 돈을 벌 수 있는 시야를 가질 수 있게 도와준 책입니다. 여러분들도 한번 읽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리뷰, 최저가 보러가기>

 

위 책은 실제 필자가 읽은 책이고 적극 추천하는 책이지만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한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들에게 추가 비용이 발생하진 않습니다.

주식하면서 반드시 알아야하는 개념

2021.04.11 - 주식 테마주 매매하기 위한 5가지 조건
2021.03.01 - 주식 차트 보는방법(1)
2021.02.25 - 주식 거래량의 의미, 활용방법(2)
2021.02.21 - 주식 세력이란? 뜻, 세력 활용법
2021.01.20 - 주식 테마주란? 테마주 뜻,찾는법,매매법
2020.12.27 - 주식 매집(박스권)이란? 뜻, 활용방법
2020.12.26 - 주식 거래량의 의미, 활용방법(1)
2020.12.25 - 주식 도지란? 도지의 뜻, 활용방법
2020.12.14 - 주식 매물대란? 뜻, 활용방법
2020.12.09 - 주식 유동자산, 유동부채란? 뜻, 활용방법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