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주식 장대음봉이란? 뜻, 활용방법

주식 초보분들이 많이 궁금해 하시는 쪽이 차트보는방법 일거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그중에서도 중요한 장대음봉을 활용하는 방법에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장대양봉 활용방법도 참고하시면 도움 되실거 같습니다. 바로 아래에서 장대음봉에 대해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장대음봉이란?

주가는 매수세와 매도세가 힘의 대결을 펼처서 어느곳이 힘이 더쎈지에 따라서 주가가 결정됩니다. 매수세가 힘이 더쎄다면 양봉을 그리며 주가가 오르고, 매도세가 힘이 더쎄면 음봉을 그리며 주가가 떨어집니다. 따라서 장대음봉이란 매도세가 매수세를 압도하여 생기는 차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장대음봉이 갖는 의미는 무엇일까요? 크게 두가지 상황에 대해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상승장에서의 장대음봉

상승장에서 개인투자자들은 매수하고 싶은 심리가 강합니다. 이때에는 종목이 상승장에 돌입한 이유인 재료가 살아있다면 확률상 계속해서 주가가 오를것이 기대가 되기때문에, 많은 분들이 별 생각안하고 매수에 동참하는 분위기가 형성됩니다. 계속해서 주가가 오르고 있기 때문이지요. 이러한 상황에서 세력or 고수들은 주가가 오를대로 올랐다고 생각이 든다면 가지고 있는 물량을 개인투자자들에게 넘기고 떠나고 싶어할겁니다. 세력들은 많은 물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분산해서 매도하겠지만, 그렇지 않고 많은 물량을 한번에 정리하고 나온다면 그만큼 매도세가 강해저서 높은 거래량과 함께 장대음봉이 그려질것입니다. 따라서 상승장에서 높은 거래량을 동반한 장대음봉이 나타났다면 세력들이 손을 털고 나오는 신호라고 생각하고 가지고 있는 물량을 정리하시는게 안정적입니다. 왜냐하면 고수들은 돈이 많기 때문에, 저점에서 굉장히 많은 물량을 가지고 있었을 겁니다. 그들이 팔기시작했다는건 고점이라는 뜻이고, 그들은 물량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그들의 물량이 나오는 순간 거래량은 폭발할 수 밖에없고, 그에 따라 매수세가 꺾이면서 사람들의 심리에 제동이 걸리면서 매도세가 커지면서 장대음봉이 만들어지는 겁니다. 지금까지는 상승장에서 거래량이 실린 장대음봉이 어떤 의미를 가질 수 있을까를 알아봤습니다. 바로 아래에서는 하락장에서의 장대음봉은 어떤 의미를 가질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하락장에서의 장대음봉

하락장에서 개인투자자들은 계속해서 주가가 내려가고 있기 때문에 섣불리 매수를 하지 못합니다. 그리고 위에서 물린 상태로 걱정을 하며 존버를 하던 사람들은 언제 하락이 멈출까 생각하며 노심초사하고 있겠죠. 고수들은 이런 하락장을 굉장히 좋아합니다. 왜냐하면 쌀때 많은 물량을 사놓으면 조금만 올라도 굉장히 이득을 많이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수들은 차트로 저점이 어느정도면 잡히겠는지 대충 알고있습니다. 그래서 이제 사야겠다 싶을때, 일부러 가지고있는 물량 일부를 순식간에 팔아넘깁니다. 보통 이럴때 자전거래를 많이 합니다(본인 물량을 다른 계좌로 본인이 사는행동, 스스로 사로 팔고 하는 매매를 자전거래라고합니다). 그러면 갑자기 장대음봉이 그려지면서 사람들은 놀라며 값싸게 손절하기 시작하겠죠. 그럼 그들은 대량으로 나온 값싼 물량을 사면서 거래량을 폭발시킵니다. 그리고 장대음봉은 아래꼬리가 달리면서 진정이 되겠죠. 그러면 그 부분이 매물대가 되어버려서 저점이 잡힌채로 하락장이 끝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드시 전에 없던 높은 거래량이 근거가 있어야합니다. 이건 어떻게보면 위에서 물린 개미들의 심리를 악이용해서 좀더 싸게 물량을 모으는 행동이기 때문에 좀 나쁘다고 할 수 있지만, 어쨋든 고수들은 초보들의 심리를 이용해서 저점에서 더욱 싸게 많은 물량을 모을 수 있게됩니다. 따라서 하락장에서 갑자기 장대음봉이 생기면서 거래량이 폭발한다? 그러면 그 부분이 바닥이라고 짐작해볼 수 있습니다. 고수들이 거기서 많이 샀다는 의미로 받아들이시면 됩니다.

 

끝으로

이렇게 두가지 상황에서 장대음봉의 의미를 알아보았습니다. 위의 상황이 맞아 떨어지려면 큰 거래량도 동반 되어야합니다. 거래량이 동반되지 않은 장대음봉은 적은 거래량으로도 장대양봉을 만들 수 있으므로 큰 의미가 없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거래량이 많은 장대음봉이면 반드시 저 위의 케이스에 해당한다는 말은 아닙니다. 차트는 데이터중 하나지, 전부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저 그럴 확률이 높다는 정도로 참고하시면서 다른 데이터도 같이 보셔야합니다. 앞으로도 아는 내용은 최대한 잘 풀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을 마음대로 배포하셔도 되지만,
출처(URL)는 '꼭'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필자가 적극 추천하는 책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피터린치) : 여유로운 마음가짐으로 돈을 안잃으면서 큰 돈을 벌 수 있는 시야를 가질 수 있게 도와준 책입니다. 여러분들도 한번 읽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리뷰, 최저가 보러가기>

 

위 책은 실제 필자가 읽은 책이고 적극 추천하는 책이지만 쿠팡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한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들에게 추가 비용이 발생하진 않습니다.

주식하면서 반드시 알아야하는 개념

2021.04.11 - 주식 테마주 매매하기 위한 5가지 조건
2021.03.01 - 주식 차트 보는방법(1)
2021.02.25 - 주식 거래량의 의미, 활용방법(2)
2021.02.21 - 주식 세력이란? 뜻, 세력 활용법
2021.01.20 - 주식 테마주란? 테마주 뜻,찾는법,매매법
2020.12.27 - 주식 매집(박스권)이란? 뜻, 활용방법
2020.12.26 - 주식 거래량의 의미, 활용방법(1)
2020.12.25 - 주식 도지란? 도지의 뜻, 활용방법
2020.12.14 - 주식 매물대란? 뜻, 활용방법
2020.12.09 - 주식 유동자산, 유동부채란? 뜻, 활용방법

반응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